본문 바로가기

경제

미국주식-재무제표 확인하기

반응형

재무제표(balance sheet)!!

주가는 기업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돈을 벌고 있으며, 앞으로 얼마나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것인가를 반영하는 값이다. 그리고 이러한 기업의 상태(컨디션)을 나타내주는 테이블이 재무제표이다. 따라서 기업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&안정성을 볼 줄아는 것이 주식의 기본이 된다. 

언제까지나 누구 추천으로 살 순 없으니까~

일반적으로 기업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,
여러 기업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하게 ‘Stockrow.com’ 또 휴대폰으로는 ‘Webull’어플이 편하다.  그외에 구글 파이낸스(4년까지 무료, 그 이상은 유료회원이어야 한다)도 있다.

 

Income ; 손익계산서

확인해야할 부분!

🧡매출액 (Revenue) : 얼마를 팔았냐 ? 
💛영업이익(Operating Income) : 판매를 통해서 얼마를 남겼냐 ?
💚당기순이익(Net Income) : 결국 얼마를 벌었냐? 

>> 당기순이익이 투자자한테는 더 중요하다. 결론적으로 그래서 얼마 벌었냐가 되는거니깐.

🤍 EPS(주식 당 순이익) : 기업이 번 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클 수록 좋겠지.
💜EBIT : 이자와 법인세를 제하기 전 이익

Balance Sheet ; 재무제표

기업이 성장하려면 투자가 필요하다. 하이리스크 하이리턴. 기업에게도 폭팔적인 성장에는 큰 투자가 필요하지만, 그에 따른 위험이 수반된다. 따라서 투자자는 기업이 추구하는  사업진행에 대해서 얼마나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야한다. 무리한 사업진행 및 확장을하는 것은 아닌지 혹은 부도가 나거나 상장폐지될 위험은 없는지 등도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. 

확인해야할 부분!

매출성장(Total revenue) : 당장 net income이 적더라도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?
🔴BPS(주당 순자산가치) : (기업총자산-부채)/발행주식수 -> 마찬기로 클수록 부채나 주식수가 줄었거나, 주산이 늘었다는 의미니깐. 클 수록 좋다.
🟠Net Assest Value(순자산가치)
🟡자산수익률(Total debt/Equity) :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돈(자산, 자본) 대비 빚(부채)이 얼마나 있는가?

> 자산 대비 부채비율이므로 높을 수록 좋지 않다. 1.0을 넘어가면 안된다. 나스닥 평균(2020년 6월 기준) 0.68

🟢Net Debt(부채)

>>이런것들을 통해 기업의 자산가치가 늘어나고 있는지, 부채는 줄어들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한다. 

Cash Flow ; 현금흐름

>>배당 줄 현금이 있나? 확인하는 것.
🟥CPS(주당현금흐름) : 기업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돈 = 자금력.
🟧Capital Expenditure(자본적 지출) : 현금을 더 벌기위해 어떤 투자를 하는가 = 유형자산의 매입. 미래를 위한 투자이지만, 너무 많다면 현금이 없으니 우리에게 줄 배당금이 없어지겠지.

Finance ratio

🔶ROE(자기자본 이익률) = 순이익/자기자본 : 부채를 제외하고 순수자기자본으로 얼마나 수익을 창출했는가.
🔷ROA(자산의 이익률) = 순이익/부채포함자산

 

반응형